기도불공

정기기도

신중기도

신중이란 정법을 수호하는 호법신, 도량을 수호하는 도량신을 말합니다. 신중기도는 매월 음력 초하루부터 초삼일까지 3일간 기도 정진합니다.
매월 월초에 맑은 업을 닦음으로써 호법선신의 보호를 받아 소원하는 일들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하는 기도입니다.
- 일정 : 매월 음력 초하루 ~ 초삼일까지 3일간   - 장소 : 호국참회원   - 동참 : 가족축원

지장기도

지장보살은 고통과 어려움에 처해있는 중생을 도와주고, 지옥세계 중생이 모두 구제될 때까지 성불하지 않고 지옥에서 함께 고통을 받으며 중생을 구하겠다는 서원을 세우신 원력의 보살입니다. 지장기도는 매월 음력 16일부터 18일까지 지장보살님께 기도하여 자신의 업장을 소멸하고 조상님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의식입니다. - 일정 : 매월 음력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 장소 : 호국참회원   - 동참 : 영가

관음기도

관세음보살은 우리가 가장 친근하게 믿어 의지하는 보살입니다. 관세음이란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다 듣고 보살펴준다는 뜻으로, 관세음보살은 사바세계의 중생들이 괴로움에 허덕일 때 그 이름을 부르면 32응신(應身)으로 나타나 중생의 소원을 들어주는 분입니다.
관음기도를 통해서 관음보살님의 한량없는 가피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일정 : 매월 음력 24일부터 26일까지 3일간   - 장소 : 호국참회원   - 동참 : 가족축원

신묘장구대다라니 철야정진기도

신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경』에 수록되어있는 다라니로서 관세음보살의 신묘한 공덕이 압축되어 있는 장구(長句)의 다라니입니다. 『천수경』에 이 주문을 수지ㆍ독송하면 화를 면하고 모든 것이 뜻대로 이루어지며 정법(正法)의 깊은 뜻을 깨닫게 된다고 하여 많은 불자들이 독송하는 다라니입니다.
도선사에서는 매월 첫째 주 토요일에 신묘장구대다라니 108독을 독송하는 철야정진기도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 일정 : 매월 첫째 주 토요일 저녁 9시 30분부터 새벽 3시 30분   - 장소 : 호국참회원

상시기도

백일기도 가족의 건강, 행복, 발원하시는 모든 소원성취를 위해 100일간 스님들께서 축원해 드립니다.
설판기도 설판이란 불사(佛事)나 법회(法會)를 베풀기 위해 노력과 비용을 담당하며 애쓰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설판공덕은 모든 불사와 법회를 여법하게 완성하는 것이며, 설판재자(設辦齋者)는 바로 이 공덕을 짓는 사람을 말합니다. 그래서 스님들이 축원할 때 설판재자를 동참재자와 달리 특별히 일컫고 공덕을 기리는 것입니다. 설판공덕을 통하여 나와 일체의 불보살님을 환희롭게 하고 모든 중생은 선업(善業)으로 서로 이어지게 됩니다.
석불전기도 예로부터 도선사 석불전의 마애부처님께 기도를 올리면 소원을 성취하고 공덕을 쌓을 수 있다고 하여 많은 불자님들이 석불전에서 기도를 올립니다.
기도를 원하시는 날짜에 따라서 3일·7일·한 달·백일간 기도를 봉행하여 드립니다.
생일기도 생일은 한 개인의 삶이 시작된 의미 있는 날입니다.
사람의 몸 받기 한량없이 어렵고, 불법 만나기 더욱 어려워 백천만겁 난조우(百千萬劫難遭遇)라고 합니다. 그러기에 인간으로 태어난 것이 한 없이 고마운 날, 불자들은 생일을 맞이하는 가족을 위하여 부처님 전에 정성껏 공양을 올리고 가족의 앞날이 더욱 번창하도록 기원합니다.
일일기도 불공이란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는 것을 말하며, 기도란 말 그대로 ‘빈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흔히 불공과 기도를 같은 의미로 보고 있는 것은 불공이나 기도가 함께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살아가면서 어려움에 부딪쳤을 때나 원하고 있는 간절한 소망이 있을 때 불공을 올리거나 기도를 하게 됩니다. 특별히 기도를 원하는 날 또는 사찰에 오신 날에 가족축원을 해드립니다.
<임의사항>
연대 시간 장소 축원기간 동참
백일기도 사시 대웅전 지정일부터 100일 개인 및 가족
설판기도 사시 대웅전 한달 개인 및 가족
석불전 기도 사시 석불전 지정일 부터 3일, 7일, 한달, 100일 개인
생일기도 사시 대웅전 생일 당일 개인
일일기도 오후 2시 대웅전 지정일 당일 개인 및 가족

특별기도

부처님오신날
봉축 7일기도
부처님 오신 날을 맞이하여 부처님께 공양을 올리고, 집안의 가내길상을 발원하는 기도입니다.
태자의 존귀하신 지위도 초개같이 버리시고, 중생들의 괴로움을 덜어 주시려고 설산의 고행림을 찾으사 팔만사천 마군중을 항복 받으시고, 최상의 진리를 깨달으신 삼계도사 사생자부 석가모니 부처님이 이 땅에 오신 것은 중생의 무명을 걷어내고 지혜의 등불을 밝히고자 한 것입니다.
불자님들께서는 두루 동참하시어 소원성취 하시기를 바랍니다.
삼재팔난
소멸기도
삼재란 사람의 운이 각 3년씩 12년을 주기로 바뀌어 인생에 아주 좋은 운과 아주 나쁜 운이 12년을 주기로 한 번씩 오게 되는 것을 말하며, 각 개인이 이 시기에 접어드는 것을 삼재라 합니다.
9년 주기로 들어온 이 삼재는 3년 동안 머무르게 되는데, 그 첫 해를 들삼재, 둘째 해를 눌삼재, 셋째 해를 날삼재라 합니다.
도선사에서는 불자님들이 삼재를 무탈하게 보낼 수 있도록 매년 삼재팔난 소멸기도를 연초에 7회에 걸쳐 봉행하고 있습니다.
산신기도
(산신대제)
산신기도는 예부터 큰 산의 수호신인 산신님께 정성을 드리는 기도로 가장 전통적인 신앙입니다.
이에 우리 조상님들은 오랜 옛날부터 산신님의 힘으로 집안의 대소사와 길흉화복을 점지하여 크고 작은 고비를 넘기곤 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기도로서 현재까지 대한민국의 모든 사찰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도선사에서는 매년 삼성각에서 3일간 산신기도를 봉행합니다. 산신기도에 동참하셔서 가족들의 건강과 소원을 성취하시길 발원합니다.
백중기도 우란분재는 흔히 백중이라 불리며 매년 음력 7월 15일까지 49일 동안 돌아가신 조상영가와 모든 인연영가들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날입니다.
백중은 목련존자가 지옥에서 고통받고 있는 어머니를 구제하기 위해서 석가모니 부처님에게 청원을 한 것에서부터 유래된 것이며, 특히 음력 7월 15일 하안거 해제일을 맞아 스님께 공양을 올리면, 부모가 무병장수하고 돌아가신 조상들이 고통에서 벗어난다고 하여 대중공양을 올리는 날이기도 합니다.
도선사에서는 매년 음력 7월 보름까지 49일 동안 영가합동천도 및 지장기도를 봉행하고 있습니다.
자비도량참법
백일기도
자비도량참법은 현생에서 지은 업보로 구렁이가 되어 고통 받고 있는 양무제의 죽은 황후 치씨를 위해 만들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경전을 읽으면서 죄를 참회하는 기도입니다.
이 기도법을 따라 기도하면 현세뿐만 아니라 수많은 전생에 지은 죄를 참회하여 업장을 소멸하고 복이 생겨난다고 하며, 죽은 사람의 영혼을 구제하여 극락으로 인도함으로써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는 공덕기 원의 뜻을 담고 있습니다.
33관음기도 관세음보살은 우리가 가장 친근하게 믿어 의지하는 보살입니다.
관세음이란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다 듣고 보살펴준다는 뜻으로, 관세음보살은 사바세계의 중생들이 괴로움에 허덕일 때 그 이름을 부르면 32응 신(應身)으로 나타나 중생의 소원을 들어주는 분입니다.
도선사에서는 각종 고시, 공무원시험 등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하여 33일 간 특별관음기도를 봉행합니다.
칠월칠석기도 칠석은 치성광여래 부처님과 일광·월광보살님께 가족 모두가 수명장수하고 자손들이 대대손손 장성하게 해달라고 몸과 마음으로 간절히 소원을 빌었던 날입니다.
두루 동참하시어 전생의 업을 소멸하고, 마음의 평화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성도절7일
정근기도
음력 12월 8일 성도절은 부처님 오신 날, 출가재일, 열반재일과 더불어 불교의 4대 명절 중의 하나로, 싯다르타 태자가 6년의 고행 끝에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된 날입니다.
도선사에서는 성도절을 맞아서 7일 정근기도를 봉행합니다.
7일정초
신중기도
정월을 맞이하여 일 년 내내 가정에 무사태평을 기원하는 뜻으로 7일간 신중기도를 봉행합니다.
7일정초
지장기도
정월에 조상들의 극락왕생을 발원하는 정초 7일 지장기도를 봉행합니다.
출가재일,
열반재일
108참회기도
음력 2월 8일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출가하신 출가재일이며, 음력 2월 15일은 입적하신 열반재일입니다.
도선사에서는 이 기간을 정진주간으로 하여 7일간 매일 108배를 하며 참회기도를 봉행합니다.
하안거,동안거
백일기도
안거기도는 출가한 스님들이 한곳에 모여 외출을 금하고 수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를 출가수행자 뿐만 아니라 재가불자들도 생활 속에서 수행하는 자세를 갖추고 자리이타의 정신을 실천한다는 의미에서 동참하는 것입니다.
수능백일기도 매년 11월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있습니다.
수험생들이 마지막까지 차분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공부에 정진하고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도록 수능시험 100일 전부터 수능 백일기도를 봉행합니다.
입춘기도 일 년 중 봄이 시작한다는 날이 입춘(立春)입니다. 입춘의 ‘입(立)’은 ‘서다’가 아니고 ‘곧’이라는 뜻으로 ‘곧 봄이다’는 말입니다.
곧 다가올 봄에는 크게 좋은 일이 있으라는 ‘입춘대길(立春大吉)’의 마음으로 조심스레 한 해를 시작해 봅니다. 특히 삼재(三災)가 모든 일에 장애를 일으킨다하여 이를 막기 위한 삼재 풀이를 합니다. 두루 동참하시어 한 해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시기를 바랍니다.
양력 2월 4일경은 절기로 입춘입니다.
동지기도 양력 12월 21일경은 절기로 동지입니다.
동지는 일 년 중에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가장 길어 음(陰)이 극에 이르지만, 이 날을 계기로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여 양(陽)의 기운이 싹트는, 사실상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입니다.
그래서 사찰에서는 ‘작은 설’이라고도 하는 동지에 달력을 나누어 드립니다.
또한 양(陽)을 상징하는 붉은 색의 팥으로 음(陰)의 속성을 가지는 역귀나 잡귀를 물리친다는 의미로 팥죽을 쑤어서 먹는 것입니다.
도선사에서는 동지부터 새해 달력을 배부해드립니다.
지난해를 무사히 보낸 것에 대한 감사의 기도와 새로운 한 해의 소원을 기원하는 원력의 기도인 동지기도에 불자님들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기도종류 시간 장소 동참
삼재팔난 소멸기도 동지부터 입춘까지 호국참회원 개인
성도절7일 정근기도 음력 12월 1일 ~ 12월 8일 호국참회원 가족
입춘기도 양력 2월 2일 ~ 2월 4일 호국참회원 가족
설날합동차례 음력 1월 1일 호국참회원 영가
7일정초 신중기도 음력 1월 3일 ~ 1월 9일 호국참회원 가족
7일정초 지장기도 음력 1월 12일 ~ 1월 18일 호국참회원 영가/생축(가족)
자비도량참법 백일기도 음력 1월 24일 ~ 5월 5일 석불전 가족
출가재일, 열반재일 108참회기도 음력 2월 8일 ~ 2월 15일 호국참회원 가족
산신기도(산신대제) 음력 3월 14일 ~ 3월 16일 대웅전마당 가족
부처님오신날 봉축7일기도 음력 4월 1일 ~ 4월 8일 호국참회원 가족
하안거/동안거 백일기도 음력 4월(11월) 15일 ~ 7월(1월) 15일까지 호국참회원 가족
백중49일기도 음력 5월 26일 ~ 7월 15일 호국참회원 영가/생축(가족)
33관음기도 미정 석불전 개인 및 가족
칠월칠석기도 음력 7월 1일 ~ 7월 7일 호국참회원 가족
수능100일기도 양력 8월경 석불전 개인
추석합동차례 음력 8월 15일 호국참회원 영가
동지기도 양력 12월 19일 ~ 12월 21일 호국참회원 가족